개발자 필독도서 리뷰

[독서] “이펙티브 자바 3편” 1일차

개발자 배찌 2022. 10. 17. 15:28
728x90

#코딩 #개발자 #객체지향의사실과오해 #개발자필독 #도서리뷰

1 주차
수 | Assignment #1
📚 1장. 들어가기
✔️ TIL

오늘 TIL 3줄 요약
- Java가 지원하는 자료형
- 공개 api
- Java9에서 지원하는 모듈시스템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3.01.04

오늘 읽은 범위
1장. 들어가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이 책의 규칙 대부분은 아주 핵심적인 기본 원칙 몇 개에서 파생된다. 바로 명료성과 단순성이다. (p.2)
- 코드는 복사되는것이 아니라 재사용되어야한다. (p.2)
- 자바가 지원하는 타입(자료형)은 인터페이스, 클래스, 배열, 기본타입 네가지이다. (p.4)
- 애너테이션은 인터페이스의 일종이며, 열거타입은 클래스의 일종이다. (p.4)
- 인터페이스, 클래스, 배열은 참조타입이다. (p.4)
-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배열은 객체인 반면, 기본타입은 그렇지않다. (p.4)
- 클래스의 멤버로는 필드, 메서드, 멤버클래스, 멤버인터페이스 가 있다. (p.4)
- 메서드 시그니처는 메서드 이름과 입력 매개변수의 타입들로 이루어진다. (반환값의 타입은 시그니처에 포함되지않는다) (p.4)
- 이 책은 상속을 서브클래싱과 동의어로 쓴다. (p.4)
- 인터페이스 상속 대신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혹은 인터페이스가 다른인터페이스를 확장한다. 고 표현한다. (p.4)
- 아무것도 명시하지 않은 접근 수준을 이야기할떄는 패키지접근 대신, 패키지-프라이빗을 쓴다. (p.4)
- 공개 Api, 줄여서 Api는 프로그래머가 클래스, 인터페이스, 패키지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모든 클래스, 인터페이스, 생성자, 멤버, 직렬화된 형태를 말한다. (p.4)
- Api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작성자(사람)을 그 Api의 사용자(User)라 하고, Api를 사용하는 클래스(코드)는 그 Api의 클라이언트 라고 한다. (p.4)
- 클래스, 인터페이스, 생성자, 멤버, 직렬화된 형태를 총칭해 APi요소라고 한다. (p.4)
- 공개Api는 그 Api를 정의한 패키지의 밖에서 접근할 수 있는 api 요소로 이뤄진다. 다시말해 모든 클라이언트가 접근할 수 있고, Api작성자가 지원하기로 약속한 api요소들이다. (p.4)
- 자바9에서는 모듈 시스템이라는 개념이 더해졌다. 자바 라이브러리에 이 모듈 개념을 적용하면 공개 Api는 해당 라이브러리의 모듈 선언 에서 공개하겠다고 한 패키지들의 공개 Api만으로 이루어진다. 즉, 공개할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p.4)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한달에 한권씩은 전공서적을 읽겠다는 나의 의지는 2022년 5월 이후로 사라져버렸다.. 벌써 10월이 되었는데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자바개발자라면 필독해야하는 이펙티브 자바 라는 책을 읽으려고 한다.
일단 자바 공부를 안한지 오래되서 자바언어의 용어들 등등.. 다시 한번 정리를 하게되었고, 부족함을 느끼고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마음을 다잡게 되었다.